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건강정보

물리치료 효과 및 종류, 주의사항

by 소봄봄 2024. 5. 5.
반응형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목적과 재활을 도모하여 환자의 빠른 일상 복귀를 위한 치료법에는 물리치료가 있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비교적 흔하게 찾아볼 수 있고 치료에 대한 효과도 높은 편에 속해 병원이나 의원, 보건소 등에서 물리치료를 받으려는 환자는 꽤 많다고 할 수 있기도 합니다.

물리치료 종류를 비롯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와 치료 질병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물리치료 종류

 

물리치료는 열과 전기, 얼음 및 초음파, 기계적 힘을 이용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그 종류도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냉각치료: 액화 이산화탄소를 치료 부위에 분사하고 피부 온도를 급격하게 냉각시키는 치료로 근골격계 외상 후 일차 치료로 이용이 됩니다.

 

2) 온열치료: 적외선, 핫팩 등을 활용해 신진대사의 활성, 통증의 완화를 유도합니다.

 

3) 간섭파치료: 전류를 활용해 신경 근육의 자극을 유도해 요통과 신경통, 관절 부종 및 근육통에 도움이 됩니다.

 

4) 전기치료:  여러 가지 형태의 전류를 이용해 마비된 근육, 신경을 자극해 통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 견인치료: 허리, 목 등에 추를 매달아 정밀한 무게로 환부를 잡아당기는 치료로 견인력을 자연스럽게 가해주기 때문에 디스크 내압을 줄여주고 정상적으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표면 침전자극치료: 피부 효과점에 전극을 배치 후 표면의 자극을 유도하는 치료로 전신질환이나 두통, 어깨결림, 류머티즘 통증에 좋은 영향을 줍니다.

 

7) 초음파치료: 초음파를 이용한 치료로 석회화된 건섬유 염증과 혈종을 제거하고 오십견, 근육통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모세혈관의 확장을 유도하기 때문에 부기를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

 

8) 파라핀치료: 손과 발에 땀이 많이 나거나 요통 및 신경통, 관절통이 있을 때 시도하는 방법으로 부종과 오래된 관절의 경직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9) 레이저치료: 레이저 빛을 활용한 치료법으로 손상된 혈관 및 세포, 말초 신경 등의 재생 속도를 빠르게 이루게 하며 급성과 만성 통증의 감소를 유도합니다.

 

 

 

 

 

2. 물리치료 효과

 

물리치료에 따른 효과로는 근육과 인대 등 연부조직의 단축을 방지해 주면서 유연성의 회복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절의 가동범위 소실을 막고 통증을 줄여주는데 운동기능의 회복을 빠르게 이루게 하여 치유를 돕습니다.

물리치료 효과로 조직의 영양상태를 증진시켜 주기도 하며 만성질환 환자나 노약자의 경우에도 안전한 시술이 가능합니다.

 

 

 

 

3. 물리치료 관련 질병

 

물리치료를 통하여 치료에 도움이 되는 질병으로는 요통과 근막통증 및 경부통, 근육의 경직이 있는데 통증을 가라앉혀 주면서 근육의 강화와 경추 및 요추의 통증을 유연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수 치료의 경우에는 척수 손상 및 뇌졸중으로 인한 마비에 도움이 되며 관절의 구축을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4. 물리치료 주의사항

 

다만 물리치료를 하는 데 있어 주의해야 되는 사항도 있습니다.

시술을 하기 전 의사에게 최근 출혈이 난 부위나 척추, 관절 등 수술을 한 곳, 흉터가 있는 부위를 알려 주어야 하고 심장박동기를 가지고 있거나 임산부의 경우에도 현재 상황을 반드시 알려야 합니다.

이전에 뇌나 척수 병변으로 감각이 저하되었거나 신경손상이 있던 경우에도 알려야 하는데 환자가 의식이 뚜렷하지 않거나 인지 기능의 저하, 언어 장애를 가지고 있다면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