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꿀 정보

칼륨 많은 음식 TOP6 권장량 및 칼륨의 역할

by 소봄봄 2024. 11. 19.
반응형

 

포타슘이라고 하는 칼륨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한 미네랄로 취급이 됩니다.

칼륨이 과도한 것도 문제가 되지만 부족할 경우에는 더 큰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칼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알아보며 역할과 권장량까지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칼륨의 역할

 

칼륨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에는 신경 및 근육 기능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칼륨이 부족할 경우 근육의 이완, 수축에 문제가 되면 기능 저하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압의 조절에 매우 큰 역할을 수행합니다.

체내 나트륨을 조절해 주며 균형 유지를 도모하기 때문에 특히 고혈압 예방에 칼륨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칼륨의 역할에는 세포 내외의 수분 균형 유지에도 관여합니다.

그에 따라 붓기를 예방하는데 칼륨의 영향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아울러 칼륨은 단백질 및 탄수화물의 대사를 도모하여 세포 속 미토콘드리아 에너지 생성에 작용합니다.

그리고 신장의 결석을 방지하면서 전반적인 신장 기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2. 칼륨 권장량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칼륨 권장량은 연령대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의 건강상태나 활동량에 따라서도 필요량은 차이를 보입니다.

성인 남성의 기준으로 3400mg이라 할 수 있으며 성인 여성은 2600mg에 해당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2900mg, 수유부의 경우 2800mg 이 권장량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칼륨 많은 음식 - 1) 시금치

 

시금치 속에는 익힌 것 기준 약 839mg의 칼륨이 담겨 있습니다.

뛰어난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면서 뼈 건강과 혈관 건강에 유용하다고 볼 수 있는 시금치는 데쳐 먹을 수 있는 건강 식품이기도 합니다.

 

 

 

4. 칼륨 많은 음식 - 2) 토마토

 

토마토는 건강에 필수적인 음식으로서 1컵 기준 익힌 것은 약 427mg의 칼륨을 담고 있습니다.

라이코펜을 담고 있는 토마토는 심혈관 건강을 챙기는데 중요하게 작용하며 환절기 면역력 강화에도 긍정적 이점이 있습니다.

 

 

 

 

 

5. 칼륨 많은 음식 - 3) 고구마

 

칼륨이 많이 들어간 음식에는 고구마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중간 정도 되는 크기의 고구마 속에는 약 542mg의 칼륨이 담겨 있는데 혈당의 조절과 소화 개선에 무척 용이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이 풍부하여 면역력을 높여주며 장 건강의 증진에도 효과적으로 기여합니다.

 

 

 

 

6. 칼륨 많은 음식 - 4) 아보카도

 

칼륨이 많이 함유된 음식에는 아보카도도 있습니다.

1개 기준 약 975mg의 칼륨을 담고 있는 아보카도는 다이어트에 좋다고 할 수 있으며 몸에 좋은 지방을 함유합니다.

또한 아보카도는 피부 건강에도 효과적인 음식이 됩니다.

 

 

 

 

 

 

 

 

7. 칼륨 많은 음식 - 5) 키위

 

키위 1개당 약 215mg의 칼륨이 담겨 있는데 풍부한 소화효소 덕분에 원활한 소화력을 보여줍니다.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하게 담겨 있어 피부 미용부터 면역력 강화까지 긍정적 건강이점을 골고루 누리기에도 좋습니다.

 

 

 

 

 

8. 칼륨 많은 음식 - 6) 바나나

 

다이어트 할 때에도 유용하게 작용하는 바나나는 개당 칼륨 함량이 약 422mg 정도 되는 음식에 해당합니다.

특히 심장 건강의 증진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혈압을 안정적으로 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바나나를 통해 소화를 원활히 추진할 수 있으며 에너지 공급에도 효과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