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꿀 정보

2024년 추석 연휴 문 여는 병원, 약국, 응급실 리스트 확인 방법(병원비)

by 소봄봄 2024. 9. 12.
반응형

 

추석 연휴가 되면 가장 먼저 예상치 못하게 사고를 당하여 병원을 찾아야 될 때를 걱정하게 될 수 있습니다.

2024년 추석 연휴 문 여는 병원과 약국, 응급실 리스트를 손쉽게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추석 연휴 코로나19로 아플 때

 

추석 때 아프다면 총 3가지 파트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코로나19
  • 경증
  • 중증

 

먼저 코로나19가 의심되는 상황에서는 발열클리닉 107개소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일반 병원이나 협력병원으로 가시면 됩니다.

참고로 발열 클리닉 107개소는 공공병원을 비롯해 민간병원에서 설치, 운영하게 됩니다.

또한 과거에 코로나19 전담병원으로 운영되었던 경험이 있는 병원을 입원형 협력병원으로 지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조치는 입원이 필요한 중증과 경증 사이 이상의 코로나19 환자가 자신이 사는 지역에서 빠르게 병원 진료를 받기 위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추석 연휴 경증으로 아플 때

 

추석 연휴에 경증으로 몸이 아프다면 지역응급의료센터와 기관에 가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당직 병원과 의원 약 4000개소 이상에서 진료가 가능합니다.

본인이 아픈 증상이 경증이나 중증임을 판단하고 싶다면 1차적으로 본인, 2차적으로는 응급의료기관 / 당직 병원과 의원에서 '한국 중등도 분류 기준'에 따라 판단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3. 추석 연휴 중증으로 아플 때

 

만약 추석 연휴에 중증으로 아프다면 권역 응급의료센터 44개소와 거점 응급의료센터 15개소 내외에서 진료가 가능합니다.

참고로 중증은 빠른 치료를 요하며 여기에 해당하는 건 '심근경색'이나 '뇌출혈' 등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우 중증의 경우에는 '심장마비' 및 '무호흡' 등이 있습니다.

 

 

 

 

 

4. 명절 연휴 이용 가능한 의료기관 확인 방법

 

기본적으로 명절 연휴 이용 가능한 의료기관을 확인하고 싶다면 119나 129, 120에서 가능합니다.

하지만 통화가 어려울 수 있으니 보다 손쉽게 확인하기 위해서는 '응급의료포털 누리집'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네이버 검색창에 해당 검색어를 입력하시고 바로 나오는 사이트를 클릭해 주세요.

 

 

 

 

 

 

 

 

이제 시도, 구군, 동까지 선택하면 손쉽게 의료기관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진료시간 변동이 될 수 있으니 미리 가시기 전에 전화를 통해 진료시간 여부를 체크하고 움직여 주세요.

아울러 추석 연휴 중에 진료를 시행하는 한의의료기관의 경우에는 리스트를 '대한한의사협회 홈페이지'에 게시되어 있으니 확인이 가능합니다.

 

 

 

 

5. 추석 연휴 병원 진료 병원비

 

만약 이번 추석 연휴 기간에 병원이나 의원, 약국을 이용하게 될 경우 평소보다 30-50% 가량의 본인 부담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의료기관이 야간, 토요일 오후 및 공휴일에 진료하거나 조제 시, 진찰료 및 조제료를 가산해서 받을 수 있게 한 제도에 적용되었는데요.

일종의 병의원 및 약국 직원들의 초과 근무에 따른 보상 개념으로 도입이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14일부터 18일까지 주어지는 명절 연휴 기간에는 '토요일, 야간 공휴일 진료비 가산제도'가 적용될 수 있으니 병원비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