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건강정보

장이 안좋을때 증상 6가지 살펴보세요

by 소봄봄 2024. 7. 13.
반응형

 

 

장이 건강해야 전반적인 건강을 지킬 수 있다는 말처럼 장건강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그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장이 좋지 않을 경우 우리는 다양한 문제와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장이 안좋을때 증상 6가지에 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복부 팽만감

 

장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중에는 복통과 함께 복부 팽만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평소보다도 배가 아픈 횟수를 더욱 자주 경험하게 되면서 복부에 가스가 차오름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배에서는 꾸루륵 거리는 소리가 나기도 하는데 쉴 새 없이 트림이 올라올 수 있고 잦은 방귀를 경험하게 됩니다.

복통의 양상은 무언가 쥐어짜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고 경련이나 불편함을 크게 호소할 수 있습니다.

 

 

 

 

 

 

2. 설사

 

이처럼 장이 좋지 않을 때에는 배변활동에도 변화가 찾아오게 됩니다.

변이 물처럼 나오는 설사를 경험하게 되고 이것은 장 내 세균의 균형이 깨졌음을 시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장 속의 유익균이 줄어들게 되면서 유해균은 늘어나게 되는데 이것이 장벽에 염증을 야기합니다.

이에 따라 자꾸만 화장실을 가게 되는 문제가 초래하기도 합니다.

 

 

 

 

 

 

3. 변비

 

설사와는 반대로 장이 안좋을때 증상에는 변비도 찾아올 수 있습니다.

변비는 배변하는 횟수가 줄어들게 되고 막상 변을 보더라도 굉장히 딱딱한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문제를 말하는데 현대인들에게서도 빈번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장이 본래 가지고 있는 기능대로 운동을 하지 않게 되면서 변비도 심각해 지는데 장내 독소가 체류하는 시간이 길어진다면 결국 건강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게 될 수 있습니다.

 

 

 

 

 

 

4. 피부 트러블

 

장이 안 좋을 때에는 피부 트러블도 일어납니다.

얼굴에 자꾸만 뾰루지가 생기는 것 같으면 피부 문제를 판단하기에 앞서 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없는지 짚어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체내 독소가 원활하게 배출되지 않음에 따라 면역기능의 저하를 야기하고 그 결과 피부 표면에 이상 증상으로 나타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포화지방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즐겨 찾는 경우에 염증성 피부 질환의 발생률도 같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5. 체중 증가

 

장이 좋지 않을 때에는 체중 증가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평상 시와 유사한 생활방식을 영위하고 있지만 이유도 알 수 없는 체중 증가가 일어나고 있다면 장이 좋지 않다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의 경우에는 음식을 소화하고 흡수하며 지방을 저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배고픔을 조절하는 호르몬의 생성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장이 좋지 않다면 장내 유해한 미생물로 인해 문제가 커질 수 있고 여기에 체중 증가도 해당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6. 우울감

 

장이 안 좋을때 증상으로는 우울감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건강하지 못한 장 컨디션 때문에 세로토닌 분비의 감소를 야기하고 그에 따라 불안, 우울을 호소하게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불면증 역시 장이 좋지 않을 때 나타나게 되는데 수면의 부족 및 다양한 상황에 따른 문제로 인해 우울감이 커지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