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건강정보

왼쪽 오른쪽 어깨통증 원인 주의해야 되는 TOP7

by 소봄봄 2024. 12. 26.
반응형

 

현대인들이 자주 호소하는 어깨 통증의 문제는 사실 오른쪽, 왼쪽 나누지 않고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증상이 어느 정도 경미하다면 휴식이나 찜질 등을 통하여 호전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나아지지 않는 상태라면 나중에 과도한 손상으로 인하여 수술까지도 고려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오른쪽, 왼쪽 어깨통증 원인을 TOP7로 정리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석회성건염

 

어깨통증 원인으로는 먼저 석회성 건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석회로 인하여 어깨 관절에 부담이 가해지게 되면서 통증으로 유발되는데 이 상태에서는 압통이 느껴지는 부위에 석회 존재 여부를 따져보아야 합니다.

 

 

 

 

 

2. 오십견

 

어깨가 아플 때에는 오십견의 가능성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십견을 갖고 있다면 낮 시간 대에는 괜찮지만 밤에 유독 심한 아픔을 경험하게 됩니다.

오십견은 유착성 관절낭염이라고도 하는데 견관절에서 극심한 고통을 호소하게 되며 주로 중장년층에서 많이 호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부상

 

어깨 통증이 느껴질 때에는 혹시 부상을 당한 건 아닌가 곰곰히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외부의 강한 충격이나 예상치 못한 교통사고로 인하여 부상을 입게 되면 당연히 해당 부위에 압통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4. 목디스크

 

어깨가 아프다면 목디스크의 가능성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보통 목디스크는 경추에 발생하는 대표적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 목디스크에 걸리게 되면 팔로 향하는 신경이 압박되면서 목 뿐만 아니라 어깨, 팔까지도 아프거나 저려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을 방사통이라 하는데 어깨가 아플 때에는 목디스크 여부도 살펴볼 필요가 있음을 시사합니다.

 

 

 

5. 회전근개파열

 

또다른 원인으로는 회전근개파열도 존재합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를 서로 연결하는 힘줄에서 염증이 생긴 상태로 변형을 초래할 위험도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팔을 머리 위로 올리거나 등 뒤로 뻗을 때 극심한 아픔을 느끼며 증상이 점점 심해질수록 근력은 약해지는 모습을 보이게 됩니다.

 

 

 

 

 

 

6. 근막동통증후군

 

어깨 아플때 원인으로는 근막동통 증후군의 가능성도 염두해 둘 수 있습니다.

이 증후군은 계절이 추워지거나 과도하게 긴장한 근육, 무리해서 사용한 경우에 나타나기 쉬워지는데요.

주된 증상으로는 목이 뻐근하게 느껴지면서 어깨 부위가 아픈 감각을 호소하게 됩니다.

특히 아픈 부위인 통증유발점을 누르면 악 소리가 날 정도로 고통스럽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7. 신경마비

 

외상을 입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어깨 부근이 아파온다면 신경마비의 가능성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 몸 속에는 수많은 신경들이 잔류하고 있는데 이곳이 압박을 받거나 마비를 일으킬 경우에는 팔 전반에 걸쳐 근력의 저하까지도 충분히 의심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